교육개발사업

홈 > 와프사업 >교육개발사업

교육은 지구촌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교육은 질병을 막고, 한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며, 평화와 인권을 수호하고, 내일이 기다려지는 삶의 희망을 선물합니다.

세계어린이 노동자 드림프로젝트

움직이는 희망학교 - 꾸쉬홈

네팔 어린이 노동이 얼마나 심각해요?
네팔 전체 어린이 인구 중 41%의 어린이는 벽돌공장, 채석장과 같은 위험한 노동현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2008년 기준)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인해 온 가족이 일을 해야 하므로 어린이들은 학교에 갈 수 없고, 교육을 받지 못한 어린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위험하고 힘든 현장에서 저임금으로 일하므로 빈곤의 고리를 끊기가 매우 힘듭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장시간의 노동과 영양분 부족으로 건강하게 자라지 못하고, 기본적인 인권마저 무시당하는 열악한 상황에서 꿈과 희망마저 잃어갑니다.
왜 움직이는 희망학교 일까?

네팔 정부와 UN 및 NGO 단체들은 어린이 노동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학교교육을 장려하고 있으나, 한 사람이라도 일하지 않으면 온 가족이 굶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학교에 가기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또한 학교에 가더라도 기초교육부족으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노동 현장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와프는 현지 교사와 대학생 자원활동가를 직접 노동 현장으로 파견해 기초 언어, 셈, 보건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와 부모 스스로가 어린이 노동을 끝내기 위해 앞장설 수 있도록 희망의 물결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네팔 학교 모습
지원국가
네팔
지원대상
네팔 벽돌공장, 채석장의 어린이 노동자
지원기간
2011년 9월 ~ 2016년
내 용
노동현장의 인근에 장소를 빌려 상주 교사 파견 →부모들이 일을 하는 시간에 아이들을 돌보며 언어, 셈, 예체능, 보건등 기초교육을 실시함 →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갈 연령대가 되면 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적응훈련을 하여 부모와 아이들이 학교 교육의 필요성과 의지를 키우도록 한다.
후 원
유네스코 네팔위원회
문 의
김필주 간사
070-7525-2046~7 /

꿈꾸는 HOBAG 프로젝트

꿈꾸는 HOBAG은 HOPE(희망)와 BAG(가방)의 합친 말로써 한국 청소년과 일반 시민이 더 이상 쓰지 않는 책가방과 학용품을 나누고 꿈과 희망을 키워줄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희망 가방을 아시아 아프리카의 소외된 지역의 열악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빈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작은 나눔 큰 꿈 지원' 프로젝트 입니다.

꿈꾸는 HOBAG 프로젝트 포스터 이미지
기 간
2012년 3월~11월까지
장 소
전국 가정, 학교, 청소년 기관 및 축제 현장
참 가 자
어린이, 청소년, 일반시민 등 누구나 참여 가능
전달대상
- 아프리카(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아시아(캄보디아) 소외지역 빈곤 어린이 약 6세 ~ 13세 (현지 NGO 수요에 따라 변경 가능)
- 네팔 벽돌공장 어린이 노동자를 위한 움직이는 희망학교 신입생
꿈지원금
1만원 이상 * HOBAG, 해상, 현지 내륙 운송비(10,000원) 필수! 1만원 이상의 꿈지원금은 어린이 노동자 교육지원 사업에 기부됩니다.
목표개수
약 2000개 * 현지 NGO 신청수요에 맞게 조정
문 의
문의: 김필주 간사
070-7525-2046~7 /

청소년 국제 자원활동

“세상을 보는 눈과 나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만남”

낯선 아시아 아프리카의 생생한 이야기를 현장 활동가에게 직접 듣고 자원활동의 본질적인 의미를 다시 생각해봅니다.

청소년이 할 수 있는 기초 교육 활동과 현지 학교 환경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현지 청소년과 문화 교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아시아 아프리카를 더 가까이 보고, 듣고, 느끼고,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자원봉사활동 사진
대 상
만 13세 ~ 18세 청소년
활동기간
연중 수시모집
활동국가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
내 용
자원활동 및 현지 자원활동가 미술, 보건교육 등 진행, 문화교류 및 청소년 네트워크 형성
문 의
이우진 사무국장
070-7525-2047 /